고혈압클리닉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혈압은 피가 혈관벽을 밀어내는 강도를 뜻하는데, 고혈압은 혈액이 혈관 속을 움직일 때 압력이 매우 센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어 심각해질 때까지 자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립니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점점 높게 되어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고 뇌졸중, 심근경색증, 협심증, 심부전증, 급사, 신부전증, 망막출혈, 실명 등 각종 장기에 심각하고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진단


혈압은 혈액이 몸속을 순환하면서 동맥벽을 누르는 압력을 말하며, 혈압을 나타내는 두개의 숫자 120/80mmHg 와 같이 표현 됩니다.
첫 번째 숫자는 수축기 혈압(심장이 혈액을 동맥으로 보내기 위해 수축할 때)이며, 두 번째 숫자는 이완기 혈압(심장이 이완되어 그 다음 수축을 위한 혈액을 채우는 때)입니다. 

명확한 혈압 수치를 알기 위해서는 두번 이상 다른 날짜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으로 측정하였을 때 모두 140/90mmHg 이상이라면 고혈압이라고 판단할 수 있으며,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130/8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 고혈압 진단 기준



고혈압의 원인


■ 일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90~95%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유전적인 요소와 스트레스, 식습관, 비만, 운동부족 등이 주요 원인이 되어 발병하리라 보며, 

본태성 고혈압은 완치가 불가능하나 약물이나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 발생을 피할 수 있고 정상인과 다름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 이차성 고혈압 (속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5~10% 신장질환, 부신질환, 갑상선 질환, 임신,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1차성 고혈압에 비해 혈압이 상대적으로 더 높고, 갑자기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로 신장질환을 통해서 발병하며, 이외에 호르몬 이상, 굵은 동맥이상, 임신중독 등으로 고혈압이 생길 수 있으며, 

2차성 고혈압은 주로 젊은 사람에게 많고 다른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므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적절히 치료 할 경우 혈압이 정상화되기도 합니다.



고혈압의 기타 증상


대체로 어떤 위험신호나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고 생활하기에도 큰 불편함이 없으므로 자신이 고혈압 환자라는 사실을 모르거나 혹은 알고 있어도 무시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